윈도우10 배달 최적화 삭제 및 끄는 방법

요즘에는 게임, 프로그램, 동영상등 파일의 용량이 커서 저장 공간이 많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부족한 저장 공간을 필요없는 파일이 차지하게 둘 수는 없겠죠? 기본적으로 윈도우를 설치하면 켜져있는 배달 최적화 파일 삭제와 끄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윈도우10 저장 공간 확보 배달 최적화 삭제 및 끄는 방법_001


배달 최적화란?


배달 최적화는 Windows 업데이트 및 Microsoft Store 앱을 더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로컬 네트워크의 다른 PC 또는 동일한 파일을 다운로드하는 인터넷의 PC와 같이 Microsoft 이외 소스에서 Microsoft Store 앱 및 Windows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도록 하여 작동한다고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에 설명이 나와 있는데 좀 더 쉽게 설명을 하면 Windows 업데이트 및 Microsoft Store의 데이터를 배달 최적화 파일에 저장했다가 일부 파일을 다른 PC에 공유해 주는 기능이라고 생각하면 될거 같습니다. 많은 PC를 사용하는 환경이 아니고는 필요하지 않은 기능이죠. 배달 최적화는 Windows 10의 모든 버전에서 기본적으로 켜져 있으니 설정을 꺼서 저장 공간을 늘리는게 효율적입니다.




배달 최적화 파일 삭제


윈도우10 저장 공간 확보 배달 최적화 삭제 및 끄는 방법_02

배달 최적화 파일을 확인하려면 작업표시줄의 검색에서 디스크 정리를 입력해서 디스크 정리 앱을 눌러주세요.


윈도우10 저장 공간 확보 배달 최적화 삭제 및 끄는 방법_03

디스크 정리로 가는 또 다른 방법은 배달 최적화 파일은 윈도우가 설치된 드라이브에 있으니 로컬 디스크 (C:)를 마우스 오른쪽 클릭해서 속성을 눌러주세요.


윈도우10 저장 공간 확보 배달 최적화 삭제 및 끄는 방법_04

로컬 디스크 (C:) 속성에서 중간쯤의 디스크 정리 버튼을 눌러주세요.


윈도우10 저장 공간 확보 배달 최적화 삭제 및 끄는 방법_05

디스크 정리에 삭제할 파일 목록을 보면 배달 최적화 파일이 있습니다. 저는 14.0MB로 적은 용량을 차지하고 있는데 사용자 분들마다 용량이 다양한데 3GB, 8GB 많게는 20GB 이상 쌓여 있다는 경우도 보았습니다. 배달 최적화 파일을 체크해 주고 밑에 확인을 누르면 파일이 삭제가 됩니다.


윈도우10 저장 공간 확보 배달 최적화 삭제 및 끄는 방법_06

배달 최적화 파일이 삭제되어 0바이트가 되었습니다. 저는 14MB의 용량을 확보했지만 만약 배달 최적화 파일이 많은 용량을 차지하고 있었다면 많은 저장 공간을 늘릴 수 있을 겁니다.




배달 최적화 끄기


윈도우10 저장 공간 확보 배달 최적화 삭제 및 끄는 방법_07

작업 표시줄의 검색에서 설정을 입력하면 설정 앱이 나오는데 눌러주세요.


윈도우10 저장 공간 확보 배달 최적화 삭제 및 끄는 방법_08

Windows 설정 목록에서 업데이트 및 보안을 찾아서 눌러줍니다.


윈도우10 저장 공간 확보 배달 최적화 삭제 및 끄는 방법_09

업데이트 및 보안 왼쪽 카테고리에 배달 최적화를 눌러주세요.


윈도우10 저장 공간 확보 배달 최적화 삭제 및 끄는 방법_010

배달 최적화는 윈도우10 버전이라면 켜져 있고 로컬 네트워크상의 PC로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다른 로컬 네트워크와 공유가 되려면 IP, 방화벽등을 설정해주어야 하기 때문에 배달 최적화을 켜놔도 PC 자원를 잡아먹는 일은 없을겁니다. 하지만 로컬 네트워크 상의 PC 및 인터넷 상의 PC에 설정이 되어 있다면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을 때 공유가 되어 다른 PC로 업로드가 됩니다. 저는 배달 최적화를 사용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끔으로 바꿔 주었습니다.


로컬 네트워크란?

근거리 통신망으로 집, 사무실, 학교등 건물과 가까운 지역을 한데 묶는 PC 네트워크입니다.


윈도우10 저장 공간 확보 배달 최적화 삭제 및 끄는 방법_011

배달 최적화 아래 활동 모니터를 확인해 봤습니다. 다운로드와 업로드 통계가 나와있는데요. 배달 최적화 로컬 네트워크 상의 PC 설정으로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만 다운로드 받은 것으로 나와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