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노가다 준비물 꿀 팁
- 정보/노가다
- 2019. 12. 28. 10:36
겨울철에 노가다는 정말 힘듭니다. 밖에서 일하기 때문에 추위와 싸워야하기 때문이죠. 추위를 버티기 위해서는 단단히 준비해야 하는데요. 겨울철 노가다 작업복은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기모 집업 티셔츠
19,000원
콜핑에서 구매한 집업 티셔츠입니다. 안 쪽이 기모가 들어있어 일반 티셔츠보다 따뜻합니다. 상의는 될 수 있으면 가볍게 여러겹으로 걸치는 것이 좋습니다. 일을 하다보면 더워지기도 하고 오전보다 오후에는 온도가 올라가서 땀이 많이 날 수 있기 때문이죠. 땀을 많이 흘린 상태로 쉬다보면 체온이 내려가서 감기에 걸릴 수도 있습니다. 땀이 좀 나온다 싶으면 옷을 하나씩 벗어주는게 좋습니다. 추위를 많이 타시는 분들은 티셔츠 안에 내복을 입어주세요.
방한 내피 (aka. 깔깔이)
10,000원
점퍼와 티셔츠 사이에 입으려고 인터넷에서 구매한 깔깔이입니다. 일하다보면 가끔 티셔츠에 깔깔이만 입고 작업하시는 분들도 보이네요. 군대에서 많이 애용하던 내피라서 효과가 좋다는 것을 이미 알고 있었죠. 시장에서도 파는데 색상과 디자인은 인터넷이 더 다양하게 있습니다.
데님 자켓
친척형 지원
겨울에 입기엔 얇은 데님 자켓입니다. 하지만 얇게 최대한 입기 위해서 선택했죠. 청바지 소재로 만들어서 내구성이 정말 좋다고 합니다. 대신 무게가 많이 나가네요. 작업복은 오래 입기 힘들어서 최대한 집에서 안 입는 옷으로 맞추는게 좋지만 오래 입기도 하니 마음에 드는 옷 저렴하게 구매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의 취향에 따라서 맞춰 입는게 최선의 선택같네요.
오리털 패딩
현장 소장님 지원
제일 위에 걸치는 오리털 패딩입니다. 일하다가 더워서 얇게 입고 있었는데 현장 소장님이 추워보인다고 차에서 안 입는 패딩을 주시더군요. 12월달에는 엄청 추울때 몇 번 입고 일했고 아직까지는 그렇게 춥지 않아서 거의 체조할때만 입고 일할때는 벗어둡니다. 패딩이 가볍고 따뜻해서 좋은데 통돌이로 세탁이 잘 안된다는게 단점입니다. 통돌이 세탁기로 세탁하는데 흙 묻은게 남아있거나 가루세제 쓰면 세제 찌거기가 묻어 있네요. 드럼 세탁기로는 안해봐서 모르겠네요.
히트텍 레깅스 하의
할인가 9,900원 (정가 12,900원)
원래 내복을 군대 이후로 안 입었는데 겨울철 노가다는 처음이라 혹시 몰라서 구매했는데 아직까지는 입지 않았습니다. 같이 일하시는 분들은 입더군요. 저는 두꺼운 기모 바지로도 춥다면 입을 계획입니다.
기모 등산 바지
19,000원
기모 바지가 하나라서 여분으로 평택 롯데마트 근처 콜핑에서 구매했는데 여기 대리점만 그런건지 기장을 무료로 수선해 주더군요. 가격이 2만원정도면 시장보다 두 배 비싼데 입어보고 핏이 마음에 들어서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안감이 기모 처리되어 따뜻합니다. 등산 바지가 신축성이 좋아 활동성이 뛰어납니다. 작업복 전문으로 판매하는 곳도 등산 바지를 많이 취급하고 있죠. 그 외에는 전투복, 청바지, 면바지등 입고 작업하시는 분도 있습니다.
두꺼운 기모 바지
15,000원
1월~2월을 생각하고 구매한 두꺼운 기모 바지입니다. 바지 밑단 안쪽에 시보리가 있어 바람을 막아 주겠네요. 얇은 기모 등산바지보다는 더 따뜻한데 활동성은 떨어지더군요. 움직이는데 살짝 불편합니다. 히트텍과 얇은 기모 등산 바지 조합이 더 활동성이 좋을거 같습니다.
버프, 목토시
3,000원
먼지와 바람, 자외선 차단등을 위해서 사용하는 버프입니다. 목토시라고도 하죠. 시장 또는 다이소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건 여름용과 달리 약간 두꺼운 면소재라 보온성도 있습니다. 그리고 입 주변에 구멍이 있어서 호흡하는데 유용하지만 먼지와 바람을 막아주는데 효과는 떨어지네요. 저는 구멍 있는데를 돌려서 착용합니다. 11월~12월 사이에 사용하면 좋네요.
기모 버프, 목토시
3,000원
기모로 만들어져서 버프, 목토시 중에는 제일 따뜻합니다. 올해 12월은 그렇게 춥지 않은거 같아서 내년 1월부터 착용할 계획입니다. 시장 또는 다이소에서 구매 가능합니다.
면장갑
150원
오래전에 생활용품 가게에서 10켤레에 1500원에 구매했는데 요즘은 더 올랐을지도 모르겠네요. 코팅 장갑 안에 착용하면 손이 덜 시렵습니다.
등산 양말
1,000원
양말은 보온성 좋은 두꺼운 양말을 착용하면 됩니다. 시장이나 길거리에 양말 파는데가 저렴하더군요.
귀마개
5,000원
오래전에 싸게 구매해서 잘 쓰고 있는 귀마개입니다. 목토시가 귀까지 덮어줘서 사용하지는 않을거 같지만 1월에는 어떻게 될지 모르기 때문에 일단 일해보고 추가로 수정해야겠습니다.
작업복 착용샷
일하러 나갈 때는 이렇게 옷을 껴입고 출발을 합니다.
패딩을 벗고, 깔깔이를 벗고, 자켓을 벗은 착용샷입니다. 이렇게 얇게 여러겹으로 상의를 입어주면 밖의 온도에 맞춰서 하나 씩 벗고 작업 할 수 있어서 효율적입니다.
손 시려움 방지 일회용 위생 장갑 활용법
주유소 알바할 때 손이 하도 시려워서 바람을 막아주려고 장갑 안에 위생 장갑을 껴 봤는데 약간 효과가 있는거 같더군요. 그래서 소개해 보겠습니다. 면장갑이 불편하다고 안 끼는 분들이 있어서 위생 장갑을 끼고 바로 코팅 장갑을 착용한 모습입니다. 위생 장갑은 다이소에서 1,000원에 구매했습니다.
면장갑과 코팅장갑을 같이 착용할 때는 두 가지 방식이 있는데 첫 번째는 위생장갑을 제일 안쪽에 착용하고 위에 면장갑과 코팅장갑을 착용하는 방식입니다.
두 번째는 면장갑과 코팅장갑 사이에 위생장갑을 착용하는 방식입니다. 이 두 가지 방식 중에서 편한 것으로 선택해서 착용하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겨울 노가다 준비물을 마치겠습니다. 추운데 밖에서 고생하시는 근로자 분들 모두 화이팅입니다.
'정보 > 노가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숙식 노가다 숙소 공개 준비물 꿀 팁 (19) | 2020.01.08 |
---|---|
노가다 건설 현장 용어집 (4) | 2019.12.11 |
노가다 하는 법 준비물 꿀 팁 (16) | 2019.05.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