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S10 기본 카메라 무음 설정 방법

저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전에 ngc4388이라는 어플로 갤럭시 S10 5G 기본 카메라를 무음으로 설정해서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이번에 업데이트 후 설정이 풀려서 셔터 소리가 엄청 크게 나오더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루팅, 어플 설치 없이 adb를 이용해서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갤럭시 S10 기본 카메라 무음 설정 방법_001



카메라를 무음으로 설정하는 이유?


자고 있는 아이 사진을 찍어주고 싶을 때, 길에서 셀카 찍을 때나 사용자에 따라서 카메라 촬영음이 나면 불편하거나 눈치를 봐야하는 일이 생깁니다. 저도 블로그를 운영하기 때문에 밖에서 사진을 촬영해야 하는 상황이 많이 생기는데요. 찰칵 소리가 나면 시선이 몰려서 힘들더군요.


그렇다면 카메라 셔터 소리를 끄는 기능이 없을까요?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에 따르면 불법적입 용도, 즉 몰카로 사용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 무음모드로 설정해도 촬영음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요즘 스마트폰을 구매하는 이유 중에 카메라 기능이 빠질 수 없는데요. 도서관이나 전시장등 정숙해야한 공공장소에서 타인에게 피해를 줄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10 업데이트 후 무음 설정 풀림


최근에 안드로이드10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했습니다. 그랬더니 기존에 ngc4388이라는 어플로 설정한 카메라 무음 설정이 풀려 찰칵 소리가 더 크게 나더군요. 어플을 업데이트하고 설정해도 적용이 되지 않았습니다. 다른 어플을 사용하려고 했지만 기본 카메라는 적용이 안되는 것이 많고 적용이 되도 무료 어플같은 경우는 광고가 살짝 불편해서 어플을 설치하지 않고 adb로 설정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준비 과정


개발자 옵션 켜기


갤럭시 S10 기본 카메라 무음 설정 방법_02



스마트폰 개발자 옵션 키는 법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로거 버퍼 크기 속도 올리는 방법에 자세하게 나와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USB 디버깅 모드 켜기


갤럭시 S10 기본 카메라 무음 설정 방법_03

개발자 옵션으로 들어가서 조금 내리다 보면 USB 디버깅이라는 항목이 나오는데 눌러서 켜주면 됩니다.


adb 다운로드

갤럭시 S10 기본 카메라 무음 설정 방법_04

adb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자신의 윈도우에 해당하는 SDK 플랫폼 도구를 다운로드 받으면 됩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SDK 플랫폼 도구 다운로드 링크가 먹통이라면 이 소스코드로 직접 받으세요.


갤럭시 S10 기본 카메라 무음 설정 방법_05

다운받은 파일 이름이 platform-tools_r29.0.5-windows 이런식으로 나오는데 나중에 cmd 창에서 입력하기 불편하니 간단하게 adb 이런식으로 바꿔주고 다운로드 폴더에 저장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저는 윈도우10이라서 Windows용 SDK 플랫폼 도구 다운로드로 받았습니다. 



설치 과정



adb 설치하기


갤럭시 S10 기본 카메라 무음 설정 방법_06


먼저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연결해 주고 윈도우키 + R을 누르고 cmd를 입력 후 확인을 눌러 창을 띄웁니다. 창에 입력할 명령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갤럭시 S10 기본 카메라 무음 설정 방법_07


1. cd downloads

2. cd adb

3. adb devices


여기까지 입력하고 나면 마지막에 영어숫자 device 가 나와야 정상입니다.

스마트폰에 USB 디버깅을 허용하시겠습니까? 라는 메세지 창이 나오면 허용을 눌러주세요.


4. adb shell settings put system csc_pref_camera_forced_shuttersound_key 0


마지막으로 이 명령어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르면 설정은 끝이 납니다. 스마트폰을 카메라 앱을 실행해서 적용이 되었는지 확인을 해보세요.


저는 갤럭시 s10 5g 안드로이드10 버전에서 정상적으로 카메라 기본앱 무음 설정이 된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제 눈치 안보고 마음껏 사진을 찍을 수 있겠네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