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크네이머 파일 및 폴더명 일괄 변경 하는 방법

다크네이머를 저는 주로 이미지 파일 이름 바꾸는데 사용하고 있습니다. 여러개의 파일명을 한 번에 바꿀 수 있어서 시간도 절약되고 편리합니다. 바로 다크네이머 파일 폴더명 일괄변경 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



다크네이머(Darknamer) 파일 폴더명 일괄변경 하는 방법_010


다크네이머(Darknamer) 파일 폴더명 일괄변경 하는 방법_01

인터넷이나 카카오톡에서 다운로드 하거나 스마트폰에서 사진을 찍으면 파일명이 날짜시간으로 되어있거나 숫자 + 영문으로 복잡하게 되어 있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파일명들을 깔끔하고 이미지에 맞게 변경하고자 할 때 다크네이머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편리하고 빠릅니다. 몇 개의 파일이라면 수작업으로 바꾸면 될텐데 10개, 20개이상 넘어가게 되면 상당히 시간이 오래걸리고 노가다가 될 것 입니다.


네이버 소프트웨어 다운로드 할 수 있는데 업데이트가 2008.02.11 이라서 제작자님 블로그 주소를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다크네이머(Darknamer) 파일 폴더명 일괄변경 하는 방법_02

날짜시간으로 표시되어 있는 8개의 이미지 파일을 다크네이머 01 ~ 다크네이머 08로 바꾸는 과정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변경할 파일을 선택해서 다크네이머 안에 드래그 앤 드롭으로 옴겨줍니다. 프로그램 상단 파일을 눌러보면 경로목록에서 파일 추가하기로도 파일을 불러 올 수 있는데 전 위 방법이 편하고 빠르더군요.



 

다크네이머(Darknamer) 파일 폴더명 일괄변경 하는 방법_03

이름지우기를 눌러서 파일명을 삭제하고 앞이름붙이기를 눌러주세요.


다크네이머(Darknamer) 파일 폴더명 일괄변경 하는 방법_04

변경하려는 파일명이 한글 띄우고 숫자가 되는 형식이라서 다크네이머 사용법을 입력하고 한 칸 띄워 주었습니다. 입력이 끝나면 확인을 눌러주세요.


다크네이머(Darknamer) 파일 폴더명 일괄변경 하는 방법_05

이제 이름 뒤에 숫자를 넣어야 하니 번호붙이기를 눌러주세요.


다크네이머(Darknamer) 파일 폴더명 일괄변경 하는 방법_06

이름뒤에 번호를 붙일건지 이름앞에 번호를 붙일건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01 부터 시작되어야 하니까 자리수는 2 시작값은 1로 입력했습니다. 끝나면 확인을 눌러주세요.


다크네이머(Darknamer) 파일 폴더명 일괄변경 하는 방법_07

만약에 실수로 잘못 입력했다면 변경취소를 누르면 되는데 지금까지 입력한 내용이 전부 리셋이 되버립니다. 마지막으로 바꿀이름에서 파일명을 확인하고 맞다면 변경적용을 눌러주세요.


다크네이머(Darknamer) 파일 폴더명 일괄변경 하는 방법_08

실제 파일 이름을 변경하시겠습니까? 라는 메세지 창이 뜨는데 확인을 눌러주면 됩니다.


다크네이머(Darknamer) 파일 폴더명 일괄변경 하는 방법_09

파일을 확인해 보면 원하는대로 파일명이 변경되었습니다. 이런식으로 응용을 해서 본인에게 필요한 작업을 하면 사용법은 아주 다양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끝!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